RP상품 활용하는방법
1. RP란 무엇인가?
환매조건부 채권이라고 하며 채권발행자가 일정기간 후에 금리를 더해 되사는 것으로 쉽게 생각하면 예금과 같이 확정이자로 예금을 가입하고 기간이 지난 뒤에 원금과 이자를 함께 돌려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해당시장은 1 년이내의 단기만 취급되는데 1 일짜리부터 대부분 364 일 까지 기간을 본인의 선택에 따라 정할 수 있습니다.
2. RP를 활용 할 수 있는 계좌
CMA계좌가 RP형으로 되어 있는 경우 이는 내가 어떤 액션을 하지 않아도 해당 CMA계좌개설을 하면 자동적으로 투자되는 형태입니다. 개인적으로 활용 한다고 하면 주식거래하는 주식일반계좌나 세금해택을 받을수 있는 ISA 계좌에서 여유돈을 굴리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RP 를 사는 이유
현재 RP이자는 3%초반이라 일반 예금이나
적금에 비해 그 이자는 낮지만 기간 설정이 자유롭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자금은 묶어둘 수 없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은데 여유자금을 하루짜리로 RP에 투자하면 년 3% 이자를 하루짜리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5 일짜리 10 일짜리로도 기간을 설정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증권 기준 영업일 8:00 ~ 17:00 입니다.
4. 삼성증권 ISA에서 RP 사는방법

삼성증권 모바일에서
금리상품/자산관리 —> 채권/RP —> 맨하단에 원화RP로 들어가면 위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하루짜리는 수시RP를 매수하면 되고 3 일이상 364일 이하는 약정RP 에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눌러보면 10 억단위까지 가능힙니다.
참고로 만기에는 자동으로 계좌에 들어오지 않고 개별 청산을 해야하는데 만기가 지나면 이지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잘 챙기셔야 합니다. 만기전에 알람옵니다.

제가 이번 만기일에 매도한 화면입니다. 약정기간이 지나면 1.5% 이자만 지급됩니다.
저는 세금해택을 위해 ISA에 여유돈을 넣어 두었으나 주식투자를 하기위한 대기 자금을 한달정도 주기로 RP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000 만원 정도 여유자금이 있다면 1500 만원은 RP에 30 일에서 60 일 사이로 묶어두고 500 만원정도만 남겨둡니다. 주식 기회가 왔을때 바로 투자할 액수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RP만기가 돌아올때까지 조금더 생각할 수 있는 기간을 갖습니다.
RP상품 단기에 활용하기 아주 좋은 상품입니다. 원금보장 상품은 아니지만 안전한 상품입니다.
#단기자금활용 #환매조건부채권 # RP란 #단기운용